정보처리학회 논문 발표 PPT

■ 논문정보


- "제스처 기반 다중 레이어 드로잉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"

- 2018 정보처리학회 추계학술대회, 2018 11. 02 - 03

- 김상준, 최유주

- 우수논문상


■ 연구배경


- 상호작용 콘텐츠는 게임, 교육분야, 광고, 전시, 영화 등에서 널리 사용됨

- 자연스럽고 직관적 상호작용을 위해서 사람의 제스처를 인식하는 시스템이 요구

- 키넥트, 립모션 등 단말기와 소프트웨어들을 기반으로 사람의 손과 몸을 이용한 다양한 형태의 드로잉 시스템이 제안됨

- 제한된 붓의 색상과 제한된 이미지 등 사용자가 원하는 그림을 그리는 것에 있어 제한이 있다.


■ 연구목표


- 본 연구에서는 제스처 인식기능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그림을 그리는 것에 있어 제한점이 없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.

- 키넥트의 제스처 인식 기능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양손의 움직임과 개폐상태를 인식하며 드로잉에 필요한 기능을 선택

- 일반 사물을 이용하여 물감색을 선택하도록 함으로써 제한된 색상없이 사용자가 원하는 물체의 색상을 사용

- 제한된 도형이 아니라 등록 가능한 템플릿을 기반으로 색칠을 하는 템플릿 기반 드로잉 시스템을 구현

- 레이어와 오른손의 움직임을 통하여 자유롭게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자유 드로잉 레이어를 지원

 


■ 결론


- 상호작용 콘텐츠는 자연스럽고 직관적 상호작용을 위해서 사람의 제스처를 인식하는 시스템이 요구

- 다양한 형태의 드로잉 시스템이 제안됨 하지만 색상과 제한된 이미지 등 사용자가 원하는 그림을 그리는 것에 제한이 있음

-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와 상호작용이 가능한 키넥트를 사용하여 자유롭게 색감을 선택하고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함

- 템플릿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제한된 이미지가 아니라 다양한 이미지를 그릴 수 있도록 함


■ 향후연구


- 사용자가 원하는 이미지를 직접 추가하는 기능

- 사용자가 색을 인식하는 방법을 개선

- 여러 사람들이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기능을 추가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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